흡연자들의 새해 다짐 1순위는 금연이다. 금연은 한번에 성공하기 어렵지만, 포기 하지 않고 계속 시도할 때 이루어 낼 수 있는 것이다. 2025년 새 달력의 시작과 함께 새로운 금연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하여 건강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새해를 만들어보자. 아직 새해 결심을 생각해 본 것이 없다면, 개인 습관들을 개선할 쉬운 방법부터 시작해도 좋다. 기본적으로 꾸준히 운동하기와 돈도 절약하고 건강도 찾는 금연하기 등 다양한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의 가정 의학과, 공중 보건학 교수인 슈홍 쥬 박사는 “금연을 시작한 첫주가 가장 힘들고 어려운 시간일 수 있습니다. 금연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가족과 친구들의 격려는 큰 힘이 될수 있습니다.” 라고 말하였다. 아래를 참조로 습관이 바뀐다면 “작년보다 더 나은” 건강하고 목표를 이루는 새로운 해를 보낼 수 있다.
한 번에 하나씩 변화 주기
새해 결심은 꼭 첫 날부터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생각은 버리자. 새해 첫날이 지났더라도 늦지 않았다. 여러 결심을 한 번에 지킨다는 건 너무나 힘든 일임을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러므로 한 번에 한 가지 목표에 집중하고 달성하도록 노력한다. 하나의 습관이 지켜지면 다른 습관도 시도해 본다.
작은 목표부터 시작하기
갑자기 큰 변화를 시도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나의 큰 목표를 변화시키는 대신에 작은 것부터 시도해 보도록 한다. 휴가 때를 위해서 저축이 목표라면, 소비 생활습관을 바꾸어서 돈을 절약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음료수를 밖에서 사서 마시는 대신에 집에서 직접 커피나 차를 만들어서 준비해 나가기, 탄산음료 대신 물을 마시기, 금연으로 담뱃값을 절약하기 등을 실천한다면 생각보다 훨씬 많은 여윳돈을 빨리 모을 수도 있다. 생활의 작은 변화만으로도 비용 절감이라는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목표 적어보기
목표를 구체적으로 적어보는 것은 생각만 하는 것보다 더 큰 영향을 준다. 계획을 작성하면 목표달성을 위해 더 집중하고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자신에게 보상하기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작은 보상주기를 계획하면 동기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상을 생각하면 동기가 부여되고 목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일주일 동안 금연을 하였다면 극장에서 영화를 본다거나, 휴가를 위해 모아둔 금액이 일정 목표 금액을 달성하면 새 여행 가방을 산다든지 하는 작은 보상을 통해 동기를 유지한다.
포기하지 말기
종종 계획이 틀어져 주춤 되더라도 목표 자체를 포기하지 말자. 계획이 생각처럼 되지 않거나 목표로부터 멀어지더라도, 변화를 원하는 이유를 생각해 본다. 그리고 다시 초심으로 돌아와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또한 변화를 위한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연 목표를 세웠다면, 한인금연센터(1-800-556-5564)의 금연 코치와 금연 상담을 받아본다. 무료 패치와 같은 혜택을 통해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ASQ 한인금연센터에 대하여
ASQ 한인금연센터는 2012년부터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기금을 받는다. ASQ 는 미국 내 21,000명 이상에게 한국어, 광동어, 만다린어, 베트남어로 과학적으로 효과가 입증된 무료 금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자격이 되는 흡연자에게는 2주 치 무료 니코틴 패치도 제공한다.
연구에 의하면 ASQ 의 서비스를 이용한 흡연자의 금연 성공률이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ASQ 운영 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서부시간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동부, 오전 10시부터 자정)이다.
아래의 방법으로 한인금연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전화 및 온라인 등록
- 한국어 1-800-556-5564 (www.asq-korean.org)
- 문자 (Text)
수신번호 66819로 금연이라고 문자를 보내면, 금연에 도움이 되는 한국어 문자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To learn more about ASQ, visit www.asiansmokersquitline.org/
성경아
ASQ 한인금연센터
문의: asq-korean@health.ucsd.edu · 1-800-556-5564
Copyright © KVirginia,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