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 보안 팁: 우리 집은 사이버 어택으로부터 얼마나 안전한가?

스마트홈 보안


앱을 통해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홈 기술은 생활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주기 때문에 최근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은 보안에 취약해 쉽게 해킹당할 수 있는 소지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시장 조사 기관인 모도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스마트홈 시장은 2026년까지 약 500억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홈은 스마트 전구, 보조 장치, 온도 조절기 등의 기능을 포함하여 일상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고 동시에 에너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들은 초기 비용이 일반 전구의 네 배 이상이 되는 등 다소 높을 수 있다.

금융회사 너드월렛(Nerdwallet)은 스마트홈 보안 시스템을 설치하면 주택 보험료 또한 최대 13% 절감 할 수 있다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스마트홈 보안 시스템은 기술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즉시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제이슨 하이너 지디넷 편집장은 “최근 들어 더 많은 회사와 제품이 생기면서 시중의 제품을 더욱 쉽게 집에서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발전되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홈 제품을 사용하기 앞서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간단하지만 소비자들이 놓치기 쉬운 몇 가지 중요한 팁을 소개한다.

강력한 패스워드 설정


각 기본를 제어하는 이메일 또는 계정의 패스워드가 강력한 비밀번호로 설정이 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장치를 연결하는 라우터에 로그인하기 위한 계정의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는 ‘admin’이나 ‘password123’과 같은 간단한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는 굉장히 위험한 방법이라고 제이슨 하이너는 설명했다. 그는 가정 내에서 사용하는 제품일 지라도 강력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강조하며 시스템 해킹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강력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와 같은 특수문자, 대소문자가 조합된 12-16자의 문구, 그리고 기억하기 쉬운 특정 월, 날짜 및 연도를 비정상적인 순서로 배치하는 방법이 있다.

가정용 Wi-Fi 보안유지


스마트홈 제품을 메인 하우스 계정으로 관리하여 다른 외부인은 가정 내 기기에 접근하지 못하게 방지해야 한다. Wi-Fi 라우터는 보통 인터넷에 연결하기 위해 별도의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가진 게스트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 게스트 계정으로 기본 Wi-Fi에 연결하게 되면 네트워크 정보를 쉽게 해킹당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Wi-Fi 연결 제품에 주의


수도꼭지에서 인스턴트 팟과 전자레인지에 이르기까지 수 없이 많은 새로운 가전제품들이 Wi-Fi 연결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지고 있다. 그러나 제품이 Wi-Fi 연결 기능이 있다고 반드시 앱을 통해 작동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스마트홈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앱을 통해 제어하지 않는 스마트홈 제품들은 연결을 끊어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KVirginia,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