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는 신속하고 안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러나 사고 현장에서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몇 가지 행동이 있다. 접촉 사고를 당했거나 심각한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도 해야 할 일과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일을 명확히 알고 숙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안전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미국에서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 절대 해서는 안 되는 7가지 수칙은 다음과 같다.
1. 현장을 떠나는 것
대부분의 주에서 사고 현장을 떠나는 것은 범죄이다. 다치지 않았고 차에서 내리는 것이 안전하다고 판단될 경우,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주변을 둘러봐야 한다. 만약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경찰에 신고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때까지 차 안에서 기다리는 것이 좋다. 경찰이 올 때까지 차를 이동하지 않는 것은 도로 상황에 따라 도움이 될 수 있다.
2. 냉정을 잃는 것
상대방 운전자에게 분명한 잘못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소리를 지르거나 신체적인 몸짓으로 감정을 표출할 경우 폭행으로 체포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3. 잘못을 인정하는 것
경찰이나 보험사가 사고에 대해 질문할 때에는 정직하게 사실을 말해야 하지만,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은 피해야 한다. “내 잘못이었다” 또는 “내 잘못도 있었다”라는 말을 피하고, 사고 당일에 보험사나 변호사에게 사고를 보고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며칠 안에 상대방의 보험사로부터 연락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대화들은 녹음이 되기 떄문에 전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책임을 지는 발언을 하게 되면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다. 최악의 경우 보험사나 상대방으로부터 고소당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상대방 운전자와 누가 잘못했는지 또는 어떻게 사고가 발생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또한 피해야 한다. 사과는 곧 과실을 인정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변호사들은 사과를 함부로 하지 말 것을 권장하고 있다.
4.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 것
상대방 운전자가 사고가 경미하다고 주장하며 정보 교환을 거부하려 해도 운전자와 보험 가입자의 이름, 자동차 보험사와 팔리시 번호(policy number) 등을 반드시 받아야한다. 또한 운전면허 번호, 휴대폰 번호, 주소, 그리고 자동차 번호판 등의 기타 사항을 기록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과실이 있을 경우 보상을 받는데 있어 중요하다.
목격자가 있다면 정보를 교환하는 것도 상황에 따라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목격자 진술은 보험사가 직접 받으며, 만약 다른 운전자가 적대적일 경우 주장을 지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경찰에 신고하지 말자는 설득에 넘어가는 것
만약 상대방 운전자가 보험에 들지 않았거나 만료된 면허증으로 운전할 경우 경찰을 부르지 말자고 설득할 수 있다. 그러나 절대 동의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경우 보험 청구 과정에서 경찰 보고서가 반드시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상대방 운전자에게 잘못이 있지만 이를 인정하지 않을 경우, 경찰 보고서는 주장을 뒷받침 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6. 사고 기록을 하지 않는 것
차에 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괜찮은지 확인했으면, 핸드폰을 꺼내서 자동차 손상 부위 및 신체 부상에 대한 많은 사진을 찍어야 한다. 사진은 많을수록 좋다. 사고 발생 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록은 다음과 같다.
- 사고 현장
- 상대방 운전자 차량
- 도로 상황
- 두 차량의 위치
- 스키드 마크(타이어 자국)
- 사고 당시 라이트가 켜져 있는 모습(가능한 경우)
- 사고가 발생한 날짜, 시간 및 장소
7. 부상 정도를 과소평가 하는 것
자동차 사고를 당했을 때 순간 발생하는 아드레날린은 고통스러운 감각으로부터 몸을 잠시 둔하게 만들 수 있다. 이로 인해 운전자들은 몸이 아프지 않다고 여길 수 있지만 종종 심각한 부상을 입었을 가능성이 있기에 빠른 시간 내에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만약 운전자나 탑승객이 명백한 부상을 입었다면 응급 치료 센터나 병원으로 바로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미국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며칠 내로 보험 담당자가 차량에 발생한 손상을 처리하도록 도움을 준다. 무엇을 해야할 지 모르겠다면 자신의 보험사에 연락하여 상의를 하거나 변호사가 있을 경우에는 변호사를 통해 상담해야 한다.
자동차 보험료를 내는 것을 유쾌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미국에서 사고 발생 시 보험은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Copyright © KVirginia,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